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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음진동 공정시험기준(요약)
 

- 소음편

구 분

측 정 지 점

측정시간 및 방법

측정지점수

평 가 기 준

환경기준 중 소음측정방법

-일반지역 : 당해지역의소음을 대표 할 수 있는 장소
-도로변지역
(주1) : 소음으로 인하여 문제를 일으킬 우려가 있는 장소

-낮시간대(06:00~22:00) : 2시간이상 간견으로 4회이상 등가소음도(5분이상) 측정하여 산술평균
-밤시간대(22:00~06:00) : 2시간이상 간격으로 2회이상 측정하여 산술평균

-당해지역의
소음을 대표할 수 있게 충분히
결정

환경정책기본법시행령 제2조『 별표1』의 소음
환경 기준과 비교

배출허용기준 중 소음측정방법

-공장의 부지경계선 또는 피해가 예상되는 자의 부지경계선 중  소음도가 높은 지점

-적절한 측정시각에 등가소음도(주3)(5분이상)로 측정하여 그중 가장 높은 소음도 를 측정소음도로 한다

-2지점이상

-대상소음도(주2)가  "공장소음 배출허용기준[별표 5]" 이하일 것
-소음진동규제법시행규칙『별표1』 소음배출
시설관련

생활소음 규제기준의 측정방법

-피해가 예상되는 자의 부지경계선 또는 2층이상 건물의 창, 출입문 중 소음도가 높은 지점

-적절한 측정시각에 등가소음도(5분이상)로 측정하여 그중 가장 높은 소음도를 측정소음도로
한다

-2지점이상

대상소음도(주2)『별표8』 생활 소음규제기준과 비교

규제기준 중 동일건물 내 사업장소음  측정방법

-대상 소음원이 일상적으로 가동되는 시간(옥외 및 실내 복도 등을 향한 창문과 문을 닫은 상태)

-적절한 측정 시각에 2지점 이상의 측정지점수를 선정하고 각각 2회 이상 측정하여 각 지점에서 산술 평균한 소음도 중 가장 높은 소음도(5분이상)를 측정 소음도로 한다

-2지점이상

대상소음(주2)『별표8』 생활 소음규제기준과 비교

도로교통소음한도 측정방법

-피해가 예상되는 자의 부지경계선 또는 2층이상 건물의 창, 출입문 중 소음도가 높은 지점

-시간대별로 소음피해가 예상되는 시간대를 포함하여 2개 이상의 측정지점수를 선정하여 4시간 이상 간격으로 2회 이상 등가소음도(5분이상)로 측정후 산술평균한다

-2지점이상

교통소음의 한도『별표12』(도로부분)와 비교

철도소음한도 측정방법

-철도소음으로 문제를 일으킬 우려가 있는 장소 또는 2층이상 건물의 창, 출입문 중 소음도가 높은 지점

-낮시간대(06:00~22:00) : 기상조건, 열차운행횟수 및 속도 등을 고려하여 당해지역의 1시간 평균 철도 통행량 이상인 시간대를 포함하여 낮 시간대는 2시간 간격을 두고 1시간씩 2회 측정후 산술평균 한다.
-밤시간대(22:00~06:00) :
1회 1시간 동안 측정한다

※암소음과 철도의 최고소음의 차가 10dB(A)이하일 경우는
(주4)
참조

-1지점이상

교통소음의 한도『별표12』(철도부분)와 비교

항공기소음도 측정방법

-문제를 일으킬 우려가 있는 장  소로서 평활하고 시멘트등으로   포장된 지점

-연속 7일간 시간대별 항공기 통과 횟수  및 통과시마다 최고소음도를 측정후 (주5)을 산출한다

-1지점이상

을 항공기소음의 한도와 비교

규제기준 중 발파소음 측정방법

-피해가 예상되는 자의 부지경계선 또는 2층이상 건물의 창, 출입문 중 소음도가 높은 지점

-조석(05:00~07:00, 18:00~22:00), 낮시간(07:00~18:00) 및 밤시간(22:00~05:00)중에서 최대발파소음이 예상되는 시각의 소음을 포함한 모든 발파소음을  1지점 이상에서 측정한 최고소음도를 측정소음도로 한다

-1지점이상

대상소음도에 시간대별 보정발파횟수(N)에 따른 보정량(+10 log N ; N>1)을 보정하여 평가소음도를 구한 후 생활소음규제기준과 비교

(주1)도로변 지역의 범위 : 도로단으로부터 차선수x10M, 고속도로 또는 자동차 전용도로의 경우는 도로단으로부터 150M이내 지역
(주2)대상소음도 : 측정소음도에 암소음을 보정하여 산출한 소음도

 

  *배경소음의 영향에 대한 보정표

 

 

-측정소음도가 배경소음보다 3.0 ~ 9.9 ㏈ 차이로 크면 배경소음의 영향이 있기 때문에 측정소음도에 보정치를 보정한 후 대상소음도를 구한다.

(주3)등가소음도 : 변동이 심한 소음에너지를 시간적으로 평균하여 대수변환시킨 것
(주4)다음과 같이 철도소음을 측정하여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한다.



(주5)WECPNL : 항공기 소음의 평가량이다
     
WECPNL = 10 LOG[1/n(∑10(0.1WECPNLi))]
     여기서 m은 항공기소음 측정일수
            WECPNLi은 i일째  WECPNL 값
            WECPNLi = LA + 10LOGN - 27
            여기서 N : 1일간 항공기의 등가통과횟수, LA : 당일의 평균최고소음도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N = N₂+ 3N₃+ 10(N1 + N4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여기서 N1, N2, N3, N4는 각각 0시~07시, 07시~19시, 19시~22시, 22시~24시 사이의 비행횟수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LA = 10LOG[1/n∑100.1Li] dB(A)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여기서 n : 1일중의 항공기소음 측정횟수,  Li : i번째 항공기 통과시 측정기록한 소음도의 최고치
           단, 대상항공기 소음은 암소음보다 10dB(A)이상 크고 항공기 소음의 지속시간이 10초이상인 것으로 한다

 

- 진동편

구 분

측 정 지 점

측정시간 및 방법

측정지점수

평 가

배출허용기준 중 진동측정방법

-공장의 부지경계선 또는 피해가 예상되는 자의 부지경계선 중 진동레벨이 높은 지점

-적절한 측정시각에 L10(5분이상) 진동레벨(주1)로 측정하여 그중 가장 높은 값을 측정진동레벨로 한다

-2지점이상

-대상진동레벨(주2) 공장진동 배출허용기준『별표5』 이하일 것.
다만, 피해가 예상되는 자의 부지경계선에서 측정할 때 측정지점의 지역구분 적용시 공장이 위치한 지역과 피해가 예상되는 자의 지역이 서로 다를 경우에는 지역별 적용을 대상 공장이 위치한 지역을 기준으로 적용한다

규제기준 중 생활진동  측정방법

-피해가 예상되는 자의 부지경계선 중 진동레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

-적절한 측정시각에 L10(5분이상) 진동레벨로 측정하여 그중  높은 값을 측정진동레벨로 한다

-2지점이상

대상진동레벨(주2)을 생활진동규제기준과 비교

도로진동한도 측정방법

-피해가 예상되는 자의 부지경계선 중 진동레벨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

-시간대별로 진동피해가 예상되는 시간대를 포함하여 2개 이상의 측정지점수를 선정하여 4시간 이상 간격으로 2회 이상 L10(5분이상) 진동레벨로 측정후 산술평균한다

-2지점이상

교통소음·진동의 한도『별표12』

철도진동한도 측정방법

-옥외지표측정을 원칙으로 하며 철도진동으로 문제를 일으킬 우려가 있는 장소

-기상조건, 열차의 운행횟수 및 속도 등을 고려하여 당해지역의 1시간 평균 철도 통행량 이상인 시간대에 측정한다. 열차통과시마다 최고진동레벨이 배경진동레벨보다 최소 5 ㏈이상 큰 것에 한하여 연속 10개 열차(상하행 포함) 이상을 대상으로 최고진동레벨을 측정·기록하고, 그중 중앙값 이상을 산술평균한 값을 철도진동레벨로 한다.

-1지점이상

교통소음·진동의 한도『별표12』

규제기준 중 발파진동 측정방법

-피해가 예상되는 자의 부지경계선 중 진동레벨이 높을것으로 예상되는 지점

-주간(06:00~22:00) 및 심야(22:00~06:00)의 각 시간대중에서 최대발파진동이 예상되는 시각에 측정한 최고진동레벨을 측정진동레벨로한다
-암진동레벨은 L10
(5분이상) 진동레벨로 측정한다

-1지점이상

대상진동레벨에 시간대별 보정발파횟수(N)에 따른 보정량(+10 log N ; N>1)을 보정하여 평가진동레벨을 구한다

(주1) L10 진동레벨 : 측정진동레벨 누적도수 80%범위의 상단치 진동레벨
(주2) 대상진동레벨 : 측정진동레벨에 암진동레벨을 보정하여 산출한 진동레벨(암소음도 보정과 동일 방법)

 

 
이름아이콘 살기좋은곳
2009-02-14 20:59
좋은 곳에 사용 하겠습니다
   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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